문제지 PDF 파일을 로드하고 있습니다. 한참 걸릴 수도 있어요 ㅠㅠ 30초 이상 걸리면 새로고침을 한번 해보세요.
2023 9급 지방직 통신이론
1번
Y(f)=2X(f)
이므로 주파수 범위는 그대로이다. 따라서 답은 1번 이다.
2번
x(t)는 [−1,1]의 범위에서 높이가 1인 사각함수이다. 이를 h(t)=δ(t+2)+δ(t−2)와 콘볼루션하면 각각 중심이 2,-2로 옮겨가서 [1,3],[−3,1]에 존재하는 사각함수 2개가 된다. 그러므로 답은 2번 이다.
3번
rms=41(142+(210)2+142+122)=5761=144=12
이므로 답은 3번 이다.
4번
심볼에 따라 위상이 바뀌고 있으므로 3번 이다.
5번
n은 우선 3의 배수여야 한다. 그러면서 짝수여야 하므로 답은 4번 이다.
6번
샘플링을 하면 샘플링된 신호의 주파수 스펙트럼은 샘플링 주파수의 정수배 주파수들을 중심으로 복제된다. 4 Hz로 샘플링하고 있으므로 중심 주파수들은 0,±4,±8,⋯ 등이다.
한편 원래 신호의 주파수 스펙트럼은 ±1에 위치한 델타함수들이었다. 따라서 샘플링된 신호의 주파수 스펙트럼은 ±1,3,5,7,9,⋯등에 존재하는 델타 함수들이다.
그러므로 보기 중 존재하지 않는 주파수에 대한 것은 3번 이다. 이상한 문제제기로 시간낭비하지 말자.
7번
인과성이란 것은 미래의 값이 출력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는 것임을 생각하고(당연히 미래 값을 알 수는 없으니까) 출력을 생각해보자.
y=x(t)∗h(t)=∫−∞∞h(τ)x(t−τ)dτ
이다. 여기서 τ<0이면 y(t)는 x(t−τ) 값들에도 의존하게 되는데, 문제는 t−τ>0이므로 현재 시점 t 기준 미래의 값들이란 것이다.
따라서 0보다 작은, 즉 음수의 시간에 대해서 h=0이어야만 인과성을 만족한다.
한편 이상적인 저역통과필터는 시간 영역에서 싱크함수로 표현된다. 즉 t<0인 부분에서도 함수값이 있으므로 인과성을 만족시키지 못한다.
그렇다.
시간지연은 주파수 스펙트럼에서는 e−j2πfT형태가 주파수 응답에 곱해지는 것으로 나타난다. 즉 위상응답이 −2πfT로 선형적으로 변한다.
그렇다.
따라서 답은 1번 이다.
8번
각각 구간의 길이가 2, 4인 균일한 확률밀도함수(uniform distribution)이므로
주어진 보기는 분산 서비스 거부 공격에 대한 설명이다. 너무 많은 접속을 처리하다보니 서버가 다운되는 것이다.
패킷을 훔쳐보는 것이다.
자신이 다른 장비라고 속이는 것이다. 가령 게이트웨이 IP에 대하여 ARP를 이용해서 게이트웨이의 MAC 주소를 찾아서 데이터프레임을 보내야 하고, 해당 MAC 주소를 갖지 않는 나는 그 목적지의 데이터프레임을 혹 수신하더라도 데이터프레임을 버려야 한다.
하지만 내가 해당 IP에 대해 ARP 스푸핑을 해버리면 내가 게이트웨이 IP를 갖는다고 속일 수 있다. 그렇게 되면 게이트웨이로 가야 할 데이터프레임이 내게로 와서 그 정보를 볼 수 있게 된다.
프로세스 간의 통신을 납치하는 것이다.
따라서 답은 1번 이다.
19번
전이중 모드를 지원하므로 링크는 하나만 있어도 양방향 통신이 가능하다. 그러므로
(210)=2!8!10!=45
이므로 답은 2번 이다.
20번
비트 동기화를 위해서 클럭 역할을 할 수 있는 뭔가가 있어야 할 필요가 있다. 가령 심볼 중간에 에지가 발생한다면 별도로 클럭을 보내지 않고도 이를 클럭으로 삼을 수 있을 것이다.
가용 대역폭 내에서 신호를 보낼 수 있어야 한다. 가령 RZ 신호의 경우 NRZ 대비 두 배로 빨리 변하므로 대역폭도 2배임을 고려해야 한다.